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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칼럼
이름 전준혁 이메일
작성일 2019-07-11 조회수 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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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상품 가격 설정을 쉽게 할 수 없는 이유


 


"상품은 셀링마케터의 열정으로 큰다"


신상품 런칭은 항상 모험을 동반한다.
왜냐면 소비자들에게 내 상품을 알리기 위한 셀링마케팅을 위한 시간과 비용이 수반되기 때문이다.
특히 국내개발이 아닌 해외에서 개발된 상품을 들여올때는 더 깊이 생각을 하게 되는게 병행수입 이나 짝퉁이 언제 들어올까라는 걱정을 더하게 된다.


단순히 생각하는 판매자는 잘 팔리는 상품을 저렴하게 팔면 본인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에 어떤 상품이 히트조짐이 보이면 바로 동일한 디자인 및 동일한 기능의 상품을 찾아서 더 낮은 가격에 판매를 시작한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발생된다.

나는 그 제품을 마케팅하기전에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통을 염두해두고 가격설정을 한다.

우리나라 대형 온라인 쇼핑몰이나 오프라인 마트들의 유통구조상 그들에게 주는 마진이 많기에 가격책정을 낮게하면 제조사나 수입사에서 수익이 안되면 더 좋은 상품을 기획하거나 개발하는 기회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소비지들한테도 결국 손해가 된다.
제조사들이 더 좋은 상품을 기획을 못하게 되면 소비자들이 더 좋은 상품을 통한 혜택을 받지 못하기때문이다.


그래서 내가 하는 가격설정은 
수입가격에 제조사의 적정한 유통마진과 
소비자들에게 내 상품의 좋은 점을 알리는 마케팅비용을 더해서 결정한다.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면 초기가격이 끝까지 유지되지 못하는 지금의 구조이기에~
판매자들이 많아지면 자율경쟁하느라 
자연히 소비자가격은 내려가기 마련이다.
이때쯤되면 제조사도 어느 정도 이익을 취했고 마케팅비용도 추가로 투입되는게 거의 없기때문에
가격이 내려가는 현상을 자연스럽게 이해한다.


그런데 마케팅을 시작한지 한달도 안되어 제품이 이슈가 되자 벌써 해외직구 판매자가 등장했다.
그것도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정식 수입된 상품의 가격은 중국공장출고가격, 물류비, 관세, 각종 인증비용, KC검사비용등이 원가에 포함되기때문에 당연히 높을수밖에 없다.
특히 제품초기는 수입사의 여러 부분의 투자비용이 들어가기에 높게 형성될수 밖에 없다.


이런 제반여건상 가격이 책정됨에도 불구하고 판매가격만 낮추어 타 판매자들이 동일한 상품을 가격을 낮게 해서 본인의 이익만 취할려고 한다.
그 판매자들은 과연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제조사 사장님들의 노력과 그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기위한 셀링마케터들의 노력을 알기나 할까?
또 본인이 이런 상황에 닥치면 그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더 나를 화나게 하는건 그 판매자들이 국내 마케팅용으로 기획된 상품명을 사용해서 나와 동일한 상품명으로 판매하고 있다는 것이다.
차라리 원래 상품명으로 판매를 하면 나도 이렇게까지 화나지는 않을것이다.


근데 그들은 분명히 제조사와 내가 진행하는 마케팅에 무임승차를 하고 더우기 내가 만든 시장을 가격을 낮게 해서 빼앗아가려고 하고있다.

물론 여러 조치들이 취해져 결국 내가 만든 키워드를 상품명에 사용하지 못하겠지만~

수많은 제조사와 수입사들이 분명 이러한 경우를 예전부터 많이 겪으며 지내왔을것이다.


그래서 나는 중소기업 제조사 사장님들을 존경한다.
그들의 아이디어와 땀의 결과물로 세상에 태어난 많은 상품들을 시장만 키워놓고 수익은 엉뚱한 판매자들이 가져가는 경우를 수없이 당해왔지만~
이랑곳하지 않고 오늘도 더 좋은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장님들을 보며
그들이 진정한 winner라는 생각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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